취업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국숭세단 전자과 반도체 공정기술 직무 희망하고 있습니다. 현장실습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저는 지금 졸업 유예를 하고 3월부터 6월까지 현장 실습을 하려고 합니다. 실습 기업이 공공 기관이고 하는 일은 파이썬으로 데이터 분석하고 모델링을 하는 업무입니다. 우려하는 점은 공공 기관에서 인턴을 하는 것이 사기업 입장에서 어떻게 보일지 궁금하고 반도체 공정과 관련이 없는 데이터 연구 및 기획 업무를 하는 것 같아서 마이너스가 되지 않을까 걱정이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서 조언을 구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2026.01.28
답변 8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채택된 답변
사기업 지원 시 공기업인턴이든 사기업이든 인턴 항목에대해서 그렇게 깊게보지는 않는 것 같아요 ㅎ 어떤일을 했고 어떤항목을 했는지 자소서에 충분히 어필되면 괜찮으며, 반도체업무에서도 빅데이터 다루며 데이터최적화같은 작업은 필수이므로 직무역량에는 반도체 쪽을 적으시되, 다른 항목에는 충분히 어필 가능한 소재입니다.~
댓글 1
ppms00작성자2026.01.27
프로젝트를 한다면 반도체 분야가 아니어도 어필이 가능하다는 말씀이신건가요?
- 메메에모리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49% ∙일치회사
일단 현장 실습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삼성전자코상무 ∙ 채택률 66% ∙일치회사안녕하세요. 반도체 취업 멘토 털보아저씨입니다. 데이터 분석과 관련되어 26년 상반기 취업에 방해가 되지만 않는다면 괜찮은 현장실습이라고 생각됩니다.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에서 데이터 분석(AI) 관련 역량에 대한 중요도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말씀해주신 현장실습 업무는 이 분야와 관련있기 때문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프로답변러YTN코부사장 ∙ 채택률 86%멘티님 반도체 공정 기술의 핵심 트렌드가 데이터 기반 수율 관리로 넘어가고 있으므로 파이썬 활용 능력은 마이너스가 아니라 합격의 치트키가 될 아주 귀한 경험입니다. 공공기관 타이틀보다 그곳에서 어떤 데이터를 분석해 어떤 인사이트를 도출했는지가 중요하니 공정 엔지니어의 관점에서 데이터를 해석하는 연습만 병행한다면 이는 최고의 스펙이 됩니다. 망설이지 말고 실습에 참여해 엔지니어링 역량에 통계적 분석력을 더한 융합형 인재임을 자소서에 강력하게 어필하시기 바랍니다. 채택부탁드리며 파이팅입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해당 경험이 취업시에 크리티컬한 영향을 미친다고는 말씀을 드릴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해당 경험이 향후 다른 인턴 등 추가적인 스펙을 쌓는데에 발판이 될 수 있는 부분은 맞다 사료됩니다. 따라서 시간적인 여력이 되신다면 저는 하시는 것이 향후를 위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인턴이니까 공공기관에서 해도 상관은 없어요 근데 문제는 원하는 직무랑 관련이 없어서 도움이 안될거 같네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 말씀하신 우려는 충분히 이해됩니다. 공공기관 인턴 경험이 사기업 입장에서 바로 직무 연계로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오히려 데이터 분석, 모델링, 문제 해결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반도체 공정과 직접 연관이 없더라도,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통계적 분석, 프로그래밍 능력 등은 대부분의 제조·공정 직무에서 점점 중요해지고 있어 직무 경쟁력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자기소개서나 면접에서 단순히 ‘공공기관’이라는 환경이 아니라, 업무를 통해 어떤 분석 역량과 문제 해결 능력을 습득했는지, 이를 향후 공정 개선이나 공정 데이터 분석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강조하면 마이너스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실무 능력과 학습 태도를 보여주는 경험으로 충분히 포지티브하게 포장 가능합니다.
- 좋좋다좋다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91%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공공기관에서의 인턴이 생각보다 어필이 잘 안됩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다른 직무활동을 더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1
ppms00작성자2026.01.27
다른 직무 활동이라고 하면 예를 들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함께 읽은 질문
Q. 연구 경험 반도체와 이을 방법이 궁금합니다.
CMP slurry 용 실리카 나노입자 표면 개질 경험이 있어, 이를 삼성전자 공정기술이나 하이닉스 양산기술 자소서에서 어필이 되게 쓰고 싶습니다. 그러나 자기소개서를 쓰던 중 현직자 분과 상담 과정에서 cmp공정쪽이아닌 에칭 쪽으로 타겟팅하라는 말을 듣게 되었습니다. 원래라면 연구 과정에서 입도 불균형을 개선한 경험이 있어, 이를 cmp공정 과정에서 슬러리 균일성 확보를 통한 dishing이나 erosion과 연관지어 쓰려했는데 혹시 현직자 분들이 보시기엔 이 경험이 어떤식으로 어필이 될 수 있을지 에칭으로 타겟팅할 시 표면 개질 경험으로 adhension관련해서 이해도쪽으로 어필하는 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 너무 고민이 많이 되는 상황이라 현직자 분들 입장에서 어느 공정에서 어떤식으로 어필이 될지와 어떤 불량을 개선하겠다는 식으로 타겟팅하는것이 좋을지 궁금합니다ㅠㅠ
Q. 저널논문없이 취업 가능성
안녕하세요. 국숭세단 전자과 학사졸업하고, 이번에 반도체 전공으로 자대 석사 졸업 예정인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학위논문은 작성했는데, 해외저널논문을 작성중에 있습니다. 해외저널논문의 작성에 어려움이 있어 포기하려고 하는데, 학위논문하나로 취업에 어려움을 겪을까요? 반도체 장비사도 마찬가지로 지원예정입니다.
Q. 삼성 이력서 오타
안녕하세요. 이번 삼성그룹 신입사원 채용에 지원한 지원자입니다. 서류 제출 전 여러 번 검토 과정을 거쳤으나, 제출 후 '대내외 활동'란에서 오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이력서 활동 내역 중 '2026년 A 박람회 참석'이라고 기재되어야 할 부분이 ‘2026년 A 박람회 참'으로 마지막 글자가 누락된 상태입니다. 간절한 마음으로 준비한 서류인 만큼, 이러한 기재 실수가 서류 전형 감점이나 합불 여부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지 우려되어 질문 남깁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